본문 바로가기
기타

[어게인 마이 라이프] 원작 웹툰과의 차이점을 알아봐요.

by #&※◎§ 2022. 5. 15.
반응형

5월 13일 자 방영되었던 SBS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준기가 이경영에게 "검사장 잡겠습니다"라고 선전 포고하며 클라이맥스를 보여줘 많은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높였죠. SBS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의 원작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어게인 마이 라이프 원작 차이 : 로맨스

애초에 원작 자체가 러브라인에 집중한 소설도 아니고, 웹툰은 로맨스라는 요소를 더욱 배제시켰습니다. 드라마에서는 웹소설에서 김희우, 김희아가 결혼했기에 여자 히로인 포지션으로 보이며, 원작보다는 비중이 커졌습니다.

 

원작이 남성향 현대 판타지 웹툰이다 보니 히로인이 5명이나 등장하지만, 이중 강민경, 박유빈은 원작에서는 등장했으나 드라마에서는 박유빈은 없어져 김한미와 합쳐졌고, 강민경은 드라마에도 나왔지만, 자신의 오빠 강민석 변호사를 소개해 주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어게인 마이 라이프 원작 차이 : 등장인물

 

남자 주인공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다른 드라마, 웹툰에 비해 상대적으로 히로인들의 분량과 비중이 적습니다. 딱히 여자 주인공이라 할 만한 인물이 없죠.

 

다만 다른 히로인들은 비중이 상당히 삭제되고 로맨스도 삭제되었지만, 김희아는 원작에 없던 분량이 생기고 비중이 대폭 늘기도 했습니다. 드라마 제작진이 여주로 설정한 김희아를 김희우와 엮기 위해 의도적으로 김희아의 ㅂ중을 늘리고 다른 히로인들의 비중을 줄여버린 것으로 보입니다.

 

김희우

 

김희우는 원작에서 18살로 회귀하지만, 드라마에서는 15년 전인 20살로 회귀합니다. 1년 재수 후, 한국대학교 법학과에 수석 입학하게 되죠. 원작에 비해 휴머니스트적인 성격으로 나옵니다.

 

조태섭

원작에서는 가난한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나 군부시절, 군부에 아부하며 국회의원을 지냈지만, 드라마에서는 가난한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난 것은 맞지만 학업에 열중하여 대학에 진학해 황진용과 함께 학생 운동을 하며 민주화를 위해 군부에 대항하며 감옥에 수감되는 등 고초를 겪은 과거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정의롭던 젊은 시절이 있는 것으로 바뀌었고, 원작에서 살짝 언급된 남몰래 선행을 하고 있는 점에서 보면 드라마에서 바뀐 설정이 원작보다 더 개연성이 있다 보입니다. 원작과 달리 드라마상에서는 검사 출신 정치인이며 황진용과 선후배 관계입니다.

 

이민수

원작과는 달리 드라마 상에서 이민수의 코믹 요소가 늘었습니다. 8회의 최강진과의 대화 장면에서 검사 선서를 외치는 장면은 원작에서는 진지한 분위기로 진행되지만 드라마에서는 좀 더 코믹한 분위기로 진행됩니다.

 

김희아

드라마에서는 김희아의 분량이 늘어났습니다. 원작과 달리 첫 만남부터 김희아는 김희우에게 관심이 있음을 지속적으로 드러내고 있었죠. 물론 김희우는 모태솔로의 면모를 보이며 전혀 눈치채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원작에서는 결말에 주인공 김희우가 김희아와 식사를 하는데 그들의 대사에서 결혼과 임신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김희아의 대사로 결말이 났습니다.

 

드라마에서는 원작처럼 두 사람을 이어주려고 둘의 개연성을 추가하는 쪽으로 각색되었죠. 도한 김희아가 이민수와의 접점이 별로 없던 원작과는 달리, 둘이서 술 마시러 갈 만큼 친한 사이로 나오고 있습니다.

 

 

반응형

 

김한미

김한미는 원작에서 김석훈의 혼외자로만 나오지만, 드라마에서는  '기자'직업을 가지고 나옵니다. 원작의 박유빈과 역할 리 합쳐진 모양새이죠.

 

김한미는 원작에서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학과를 정해야 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김희우가 법대에 들어가 검사가 되려고 하니 김희우가 검사가 되었을 때 도움을 주기 위해 기자가 되려고 신문방송학과를 선택했으나 혹여나 기자가 되어 남들에게 눈에 띌까 우려한 김석훈의 압력으로 영문과를 선택하여 일반 회사원이 됩니다.

 

하지만 드라마에서는 그런 과정이 사라지고 신문방송학과를 선택하고 졸업 후 기자로 활동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박상만

드라마에선 박상만의 과거 서사가 추가되었습니다. 김희우의 조력자가 되는 이유는 원작에서 집이 경매로 넘어가려 할 때, 김희우가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지만, 드라마에서는 아버지가 양평 살인사건의 가해자로 억울하게 몰리게 될 때, 김희우가 도움을 주는 것으로 각색되었죠.

 

박상만의 대학교 전공은 원작에서 경제학과였지만, 드라마에서는 컴퓨터 공학과로 각색되었습니다.

 

박상만의 역할이 원작에서는 김희우의 요청으로 우용수의 두 번째 제자가 되어 부동산 관련 지식을 전수받고 관련 지식으로 김희우에게 조력하고 흥신소를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이었습니다. 

 

하지만 드라마에서는 우용수의 두 번째 제자가 되고 부동산 지식을 전수받는 것까진 동일하지만, 흥신소를 활용하지 않고 해커로서 서버에 침투하여 보안망을 교란해 정보를 빼내는 역할을 하여 흥신소를 활용하는 원작보다 비중이 늘었죠.

 

김규리

원작에서는 김희우와 같은 고등학교 학생으로 회귀한 후 고등학교 중간고사 이후 강민경이 주선하는 여름방학 합숙캠프에 참여하게 되면서 남학생인 이정민과 함께 만나게 되지만, 드라마에서는 같은 재수학원 학생으로 나옵니다.

 

원작에 비해 드라마에서는 비중이 많이 줄었습니다. 원작에서 김희우와 친해지는 계기는 여름방학 합숙캠프에서 조난에 빠지고 발까지 다친 김규리를 김희우가 구해준 것이었는데, 드라마에서는 재수학원에서 김규리가 각성제까지 복용하면서 쓰러진 것을 김희우가 구해준 것이었죠.

 

김희우의 회상으로 1회 차에서 김규리는 각성제 복용으로 쓰러진 것을 일찍 발견하지 못해 후유증이 생겼고, 그해 수능을 치르지 못하여 1년 더 재수해서 한국대학교에 입학했다고 나옵니다.

 

강민경

원작에서 고등학교 교사로 등장합니다. 김희우에게 캠프를 주선하고 문제집을 줬으며 잘못된 아르바이트를 할까 봐 오빠 강민석 변호사의 사무실에 알바를 주선하기도 하죠.

 

젊은 교사로서 김희우에게 밥을 사주기도 했고 김희우가 교사와 학생이 아닌 데이트 하는 기분이란 생각을 하자 몇몇 독자는 히로인으로 여기기도 했습니다.

 

이후 수능을 준비하던 이연석이 불량학생들을 참 교육하면서 경찰서에 갔을 때, 김희우는 강민경에게 전화해서 해결을 부탁하는 등 참 교사로 나타납니다.

 

드라마에서 강민경은 김희우의 재수학원의 수학을 담당하는 강살로 등장하며 자기 오빠 강민석을 소개해주는 역할로만 나옵니다.

 

박유빈

원작에서 김희우의 1년 선배로 등장합니다. 박유빈은 김희우가 학교 도서관에서 알게 된 사서인데,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던 김희우를 보고 반해서 짝사랑을 하게 됩니다.

 

김희우도 반 친구 유재호를 통해서 박유빈이 자신을 짝사랑하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조태섭과 싸워야 하는 자신의 입장 땜누에 박유빈의 마음을 알면서도 모른 척하게 되고 박유빈은 중반부부터 기자로서 등장해 다른 히로인들보다 비중 있게 김희우에게 조력자로서 활동하게 됩니다.

 

드라마화되면서는 박유빈은 등장하지 않고 박유빈의 기자로서의 역할은 김한미에게 넘어갔습니다. 드라마에서는 고등학교 시절은 등장하지 않고 재수 시절부터 등장해 김희우가 재수학원을 다니기 때문에 박유빈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마무리

이상 SBS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의 원작 차이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